메인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정원 둘러보기
입장권안내 항공 VR 공지사항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순천만 -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순천 관광의 또다른 재미 맛집, 숙박, 쇼핑 맛집 숙박 쇼핑

세계정원 구역

생태수도 순천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함께하세요

세계정원 구역

생태수도 순천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함께하세요

무궁화 정원(Mugunghwa Garden (The National Flower of Korea))

무궁화 정원
  • 무궁화 정원
  • 무궁화 정원
  • 무궁화 정원
  • 무궁화 정원
우리나라 꽃인 무궁화로 조성되어 있는데, 정원 자체가 마치 무궁화가 피어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토리텔링

무궁화정원은 2,000여 주 무궁화로 조성되어 있는데요. 무궁화를 단순하게 전시한 것이 아니라 정원 자체가 무궁화처럼 피어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무궁화는 우리나라 꽃으로 남도에서는 무우게 혹은 무강나무라고 불리기도 했는데요.

꽃은 오전에 활짝 피었다가 오후에 지지만, 나무 전체로 보면 여름부터 가을까지 몇 달 동안 꽃이 피고 지기를 계속하며 영속성을 보여 주지요. 화려하지는 않지만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민족과 닮은 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무궁화에 관한 기록은 중국 산해경과 '고금기'에 나올 만큼 오래되었는데요. '군자의 나라에 무궁화가 많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신라와 고려가 중국에 보내는 문서에도 '무궁화의 나라'라는 기록이 있는데요. 일제강점기 때는 나라꽃이라 해서 강제적으로 뽑아 없애는 일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광복 된 뒤 공식적으로 나라꽃으로 정해졌고, 꽃봉오리는 국기봉으로 정해졌지요.

무궁화는 우리나라에서 품종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품종 이름에서도 한국적인 특색이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배달, 한사랑, 아사달, 옥토끼, 고주몽, 계월향, 선덕, 난파, 원술랑, 설악, 순정, 산처녀, 눈보라, 첫사랑, 새 아침 등이 그것인데요. 무궁화정원을 둘러보면 겨레의 얼을 상징하는 무궁화를 더욱 사랑하고 잘 보호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관련 정보

교목 : 팽나무 3주
관목 : 배달, 한사랑, 옥토끼 등 무궁화류 73종 1,943주

목록보기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페이지(세계정원 구역)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